중소기업융합지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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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배경

융합혁명의 시대로 전환

21세기 세계경제는 '융합혁명의 시대'로 급속하게 전환 중이며, 기존산업의 성장정체, 기술적 여건성숙,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등의 많은 요인으로 인해 융합은 '글로벌 메가트랜드시대'가 도래

새로운 융합제품·서비스 시장의 등장과 함께 융합 선도 기업들 간의 시장 주도권 확보 경쟁이 치열해 지는 반면, 융합화 대응이 미흡한 기존 글로벌 기업은 시장경쟁력 상실하고 있음

애플은 스마트폰을 창출하면서 글로벌 휴대폰시장의 최강자로 급부상하였으나 모토롤라는 대응 미흡으로 휴대폰 전체시장에서 빅5 위상에서 탈락(삼성 vs 애플 vs 구글 등으로 새로운 경쟁구도가 형성)

최근 고령화 사회로의 전환과 건강·복지, 친환경, 소셜 네트워크 등에 대한 관심 증대

새로운 니즈(건강·편의·감성 등)의 확산과 함께 기존 高성능·多기능 제품보다 인간중심의 제품·서비스가 시장을 주도

건강·편의의 경우 유비쿼터스 기반의 건강관리 및 원격진료서비스 등에 대한 요구가 증대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에 응하기 위해서는 'u-네트워크기술+바이오센서+의학정보·기술+SW·콘텐츠 등' 다중 융합이 필요한 상황

감성·편의의 경우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예술적 요구가 증대되고 있으며, 'u-네트 워크기술+감성·실감형 콘텐츠+바이오센서+심리학·예술 등' 여러 요소의 융합이 필요

융합을 통한 선진경제 도약융합을 통한 선진경제 도약